처음 블로그를 개설한 후 쓴 글 말고는, 최근 재밌는(?) 경험을 했기에 두 번째로 공부와 관련되지 않은 글을 써봅니다.ㅎㅎㅎ
아마 저를 포함하여 AWS 프리 티어를 사용하시는 학생분들 중 이런 문제를 겪은 분들이 꽤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여 같은 상황인 분들께 도움이 될 것 같아서 글을 적어봅니다!
저는 AWS를 공부하면서 프리 티어를 사용 중이고, 항상 사용이 끝나면 인스턴스를 중지시키고 안쓰는 자원들을 삭제하여 요금이 부과되지 않도록 노력을 많이 했다고 생각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최근 AWS로부터 사용 요금을 받았는데 40달러정도를 청구받았습니다.
10월에는 나름 AWS를 적게 사용했다고 생각했는데 생각보다 많은 요금을 받아서 당황했고, 얼른 AWS로 들어가 확인을 해봤습니다.
확인을 해보니.. 저는 항상 서울 리전만 사용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였고 주기적으로 사용하지 않는 인스턴스 등이 있는지 확인한 것은 서울 리전만을 확인하고 있었던 것입니다.
알고 보니 이전에 공부 목적으로 ELB와 RDS를 사용했던 것이 오하이오 리전에서 생성이 되어 있었고, 이것이 꾸준하게 요금이 나가고 있던 것이였습니다.
물론 제대로 확인 못한 저의 잘못이 크긴 하지만, 아직 학생이기에 해당 요금을 내기엔 부담스러워서 평소 공부 목적으로 들어가 있던 AWS 오픈채팅방에서 어떻게 해야할지 여쭈어 봤고, AWS가 학생에게 한번 정도는(?) 이를 이해해주고 요금을 없애준다고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동시에 저와 같은 상황을 겪었던 분들이 참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저의 경우에는 AWS의 지원 센터에 들어가서 Create case를 클릭하여 AWS를 공부하는 학생임을 이야기하며 공부를 위해 다양한 서비스들을 사용하다가, 다른 리전에 생성된 서비스들을 인지하지 못하였다라는 상황을 구체적으로 이야기했습니다.
답변은 매우 빠르게 왔고, 정말 생각보다 너무 친절하고 구체적으로 답변이 와서 AWS에 대해 좋은 인상을 받을 수 있는 기억이였습니다.
추가로, 현재 저의 계정에서 사용 중인 서비스들이랑 불필요하게 요금이 나가고 있는 부분들까지 추가로 이야기해주셨습니다.
환불은 1~2주 내로 들어왔습니다!
결론은, 정말 아무리 프리티어를 사용하더라도 AWS를 공부하다보면 다양한 서비스들을 사용해봐야 하고 불필요한 요금이 나가는 곳이 없는지 꼭 주기적으로, 자세하게 확인해봐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뭔가 도움을 드리고자 시작했던 글인데 저의 이야기만 하다가 끝이 난 것 같네요ㅎㅎㅎ
처음 기술 블로그를 작성해봐서 항상 기술적인 부분만 글을 써야한다고 생각하였는데,
이러한 저에 대한 이야기도 가끔 하면 좋을 것 같아서 추가로 글을 써보면
저는 현재 대학교 마지막 학기를 다니며 졸업 프로젝트도 하며 바쁜 일상을 보내고 있습니다!
처음 기술 블로그를 작성할 때 꾸준하게 글을 작성하며 나의 관심 분야에 대해 공부를 하고, 같은 분야에 관심이 있는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방학 때까지만 하더라도 시간적으로 여유가 있었기에 자주 글을 작성했던 것 같은데, 마지막 학기가 예상보다 너무 바쁘게 되어서 글을 자주 못썼던 점이 아쉽네여!
그래도 곧 바쁜 것이 다 끝나고! 시간이 날 때마다 블로그는 클라우드 이외에도 인프라, 특히 안정적인 아키텍처 설계 및 구축, 그리고 데브옵스에 대해서도 글을 써보고 싶었는데 꼭 꾸준하게 글을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취업을 하게 되더라도 꾸준히 글을 쓰며 저와 같은 관심을 갖고 있는 분들과 소통을 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한동안은 현재 졸업 프로젝트로 진행 중인 학교를 졸업하기 전에 꼭 해보고 싶었던 버킷리스트(?) 중 하나였던
오픈소스 기여에 대해 개발을 해나가는 과정을 글을 써나가 보려고 합니다.
현재 코로나로 저를 포함하여 마지막 학기를 다니는 분들은 학교 생활을 마무리 하며, 취준을 동시에 해나가며 매우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을 텐데 모두 올해 마무리를 잘 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